국립부경대학교 | 생물공학과
교과과정
교과목개요

교과과정

교과목개요

교과목 개요 (부경대학교 생물공학과)

연번 과목명 교과목개요 비고
1 생물공학개론 인류의 복지증진을 목표로 하는 생물공학의 기본개념과 앞으로의 개발분야 및 전망에 대해 학습한다.  
2 생물공학기초 생물공학 전공분야의 기초가 되는 지식을 쉽게 배움으로써 향후 생물공학 전공과목의 이해를 드높인다.  
3 미생물학 생태계에 널리 분포되어 있는 다양한 미생물의 종류와 특성 및 구조에 대해 학습한다.  
4 기초생물공학실험Ⅰ 미생물 배양 및 관찰을 통해 미생물학에서 배운 이론을 적용하고 미생물을 다루는 기본적인 방법을 습득한다.  
5 유기화학 자연 및 생체내에 존재하면서 실생활에 도움을 주는 유기화학물의 구조식, 명명법, 화학반응 및 성질들을 학습한다. 또한 물질들의 화학반응 현상을 통하여 고분자화합물인 단백질, 당 및 지질의 반응 및 특성에 대해 습득한다.  
6 기초생물공학실험Ⅱ 유기화학물의 화학적 성질, 물질분리 및 화학반응에 대한 내용을 실험적으로 이해한다. 아울러 이러한 현상들이 실생활에 어떻게 이용되는가에 대해서도 습득한다.  
7 생화학 생화학의 기본원리를 이해하고 생체의 구성 물질과 조절 기작에 대하여 교육하여 생명현상의 본질에 대하여 학습한다.  
8 기초생물공학실험Ⅲ 생화학 기초 실험의 이론과 실험 내용을 습득한다.  
9 바이오에너지공학 바이오에너지의 기본 원리 이해와 생산 공정 및 적용 분야를 학습한다.  
10 응용생물공학실험Ⅰ 바이오에너지(바이오에탄올, 바이오디젤) 생산 과정의 이해 및 실험을 통하여 실제 바이오에너지 생산 공정에 대한 이해를 습득한다.  
11 생물반응공학 생물이 일으키는 반응을 이해하여 인간이 생물로부터 얻을 수 있는 물질 또는 반응을 최대한 이용하도록 학습한다.  
12 응용생물공학실험Ⅱ 생물로부터 얻을 수 있는 물질 또는 반응을 이용하는 것을 실습하여 실질적 연구 기술을 습득한다.  
13 분자생물학 세포내 유발되는 분자생물학적 기작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고 생명의 기본 물질에 대해 학습한다.  
14 기초생물공학실험Ⅳ 이론 학습한 분자생물학적 기작을 명료하게 다루며, 생명의 기본 물질에 대한 이론을 실험으로 응용한다.  
15 배양공학 생물학적 개념(미생물학, 생화학, 분자생물학 등)을 연계하고, 배양공정의 각 단위공정 원리 및 응용을 학습한다.  
16 응용생물공학실험Ⅲ 생물공학 기본지식을 바탕으로 공정의 기본단위가 되는 생물실험을 진행해봄으로 관련 기술을 습득한다.  
17 캡스톤디자인 생물공학과에서 교수한 지식을 바탕으로 관심있는 분야를 바탕으로 각자 주제를 정하여 직접 연구 수행하고 논문발표한다.  
18 생리학 생명의 근본현상을 과학적 측면에서 이해하며 생물공학 신약개발에 대한 개념의 이해를 통한 생명체와의 연관관계에 대해 학습한다.  
19 유전학 유전의 기본원리, DNA의 화학적 구조, 유전정보의 보전과 전달, 발현 등의 분자적 메커니즘과 더해 광범위한 분자적 응용 등의 분야를 다루어 생명의 본질을 이해하고 유전학적 지식과 그 응용명에서 가치를 이해하고 학습한다.  
20 세포생물화학 생물을 이루는 기본단위인 세포와 그에 따른 생화학적 반응과 세포에 의해 구성되는 기관(구조 및 기능)과 생명체의 생리학적 현상(유전, 생물학적 다양성 등), 원리를 학습한다.  
21 분석화학및기기분석 생물공학분야의 분석에 필요한 분석화학 지식을 습득하고 관련 분석 기기의 원리 및 응용 분야에 대해서 학습한다.  
22 효소학 각종 미생물 및 동식물 세포로부터 분리된 효소들의 특성 및 반응들을 학습하고 이해하여 생물공학 전 분야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23 미생물유전학 미생물의 유전학적 매커니즘들에 대한 이해와 호스트와의 상호작용에 대해 학습한다.  
24 유전체학 유기화합물 및 생체고분자물질(단백질, 당, 지질 및 핵산)의 명명과 구조식 그리고 화학반응의 이해를 토대로 반응메카니즘 학습한다. 고분자 화합물의 분해효소들에 대해서 학습하고 응용한다.  
25 바이오의약품공학생물화학공정에서 각 단위공정의 원리 및 응용을 이해하여 최종적으로 생물화학공정전체를 가동설계할 수 있도록 응용 학습한다.  
26 세포생물학 세포의 생명유지를 위한 기능을 고찰하고, 세포내 소시관별 구조와 형태적인 형상에 대한 접근을 통해 분자수준으로 생리학적, 화학적 혹은 유전학적으로 기능의 실체에 대한 접근을 연결하여 학습한다.  
27 응용미생물학 현재 산업적으로 유용한 미생물의 육종 및 응용과 식품, 질병 등에 관련된 미생물에 대해 학습한다.  
28 생체분자구조분석 생체고분자물질 및 유기화합물들에 존재하는 Functional group과 구조를 알아보기 위해 다양한 분광기기의 원리와 이론을 학습한다. 세포 또는 생체내에서 생리활성물질들의 역할을 알아보기 위한 반응 분석 및 결과를 해석하는 방법을 습득한다.  
29 면역학 외부 감염원으로부터 숙주를 지키는 면역계에 관해 기본 개념과 원리를 이해하고 이를 응용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30 분자유전학 생명체의 구조와 기능에 대한 연구를 유전자 발현의 조절기작과 유전현상을 통합적으로 이해하며 연계 학습한다.  
31 생물분리공정 생물공정을 통해 생산되는 생산물의 분리·정제 공정에 필요한 기초지식 및 응용분야에 대해 학습한다.  
32 환경생물공학 여러 생물학적 요소를 종합하여 미생물을 이용한 환경보존 및 복원을 학습한다.  
33 유전공학 유전공학에 대한 기초와 현재 이루어지고 있는 유전공학 기술에 대해 학습한다.  
34 생리활성물질 생체내에 항상성을 유지하는 다양한 생리활성물질의 정제와 활성-구조 해석을 통한 2차 및 3차구조의 결정과 그들의 작용에 대해 학습한다.  
35 바이오화학공학 생물 바이오매스 자원으로부터 바이오화학제품(Bio-based chemicals and materials)을 생산하는데 필요한 기술 지식의 습득과 응용분야에 대해 습득한다.  
36 생물공학PBL 실습을 하며, 생물학에서 필요한 기술을 익히며 전반적인 수업의 이해를 높이도록 지도한다. 기초 실험 기술을 반복 점검하며 전문적인 실험자를 양성한다.  
37 생체재료공학인공관절, 치아 임플란트, 3D 프린팅과 같은 생체 삽입형 소재를 이용한 개인 맞춤형 의료기기를 설계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고 조직공학기술과 재생치료기술에 대한 기초 지식을 전달한다. 
38 생물공학디자인 실습을 통해서 산업 및 연구현장에서 필요로하는 실험 능력을 기르며, 본 학과의 교육취지에 맞는 능동적이고 창의적인 생물공학도를 양성한다.  
39 생물공학토픽 생물의 구성성분, 시스템공정, 생명기능 등을 소개하고, 최신 생물공학 동향 및 이용분야를 토의한다.  
40 생물공학응용 생물공학 전공 지식을 토대로 세부분야에 대한 전망탐색 및 분석, 토론을 통하여 사회가 요구하는 생물공학전문인으로서의 사고강화를 유도하는 발표형 수업으로 창의성을 높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