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부경대학교 | 생물공학과

학과소개

생물공학분야는 21세기의 국내외 산업을 이끌어갈 BT(Biolechnology) 분야의 중심 학문이다. 이러한 생물공학의 연관 산업은 대부분 부가 가치가 높으며 고도의 기술 집약적인 특성을 가지고 있고, 의약품산업, 식품산업, 바이오 에너지 및 환경정화 산업 등 다양한 분야에 커다란 파급효과를 미치게 된다. 특히, 생물공학은 세계 각국의 정부가 주도하는 기술개발 전략 분야로서 이러한 시대적 요구 및 흐름에 맞추어 본 학과의 교육목표는 생물공학연구, 생물산업 및 21세기를 주도할 생물산업의 시대에 대비한 훌륭한 인재를 양성하는 것이다.

이에 본 학과에서는 수해양 생물에 관한 전반적인 연구를 바탕으로 생물학 분야의 기초지식 습득과 이를 바탕으로 광범위한 생명공학분야의 전문지식을 폭넓게 습득하도록 하기 위해 다양한 분야의 커리큘럼을 개설, 학생들 스스로가 교과과정 과목들을 선택하고 수강하게 함으로써 능동적이고 적극적으로 수업에 참여하도록 유도하고 있다. 미생물 및 동 · 식물 세포를 포함한 생체 시스템을 이용 · 응용하는 학문으로 생화학. 분자유전학, 미생물학, 유기화학 등의 기초학문과 유전공학, 생화학공학, 발효공학 등의 응용학문을 배움으로써 기초와 응용학문의 이론을 습득시킨다. 또한 습득한 이론을 다양한 실험실습을 통해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여 생물공학연구, 생물산업 및 수산업에 필요한 전문인력을 양성하고 있다.

인간 Genome 99% 해독으로 Human Genome Project가 완료됨에 따라 비약적인 성장을하고 있으며, 21세기 국가 경쟁력을 좌우하게 될 첨단산업 중 가장 높은 성장이 전망되는 핵심분야로서 우리나라의 차세대 성장 동력산업을 이끌어갈 첨단 분야로 인식되고 있다.